의료계 4개 단체, 첫 온라인 소통…“전공의·학생들 의견 배제할 수 없어”
의료계 4개 단체, 첫 온라인 소통…“전공의·학생들 의견 배제할 수 없어”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3.2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오늘(21일) 두 번째 전공의 처우 개선 토론회 열어
정부가 각 지역 의과대학별 입학정원을 발표한 날 의료계 대표 4개 단체가 첫 온라인회의를 열고 소통했다. 사진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의과대학별 입학정원 배분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정부가 20일 각 지역 의과대학별 입학정원 배분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의료계를 대표하는 4개 단체가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처음으로 머리를 맞댔다.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학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 대한의사협회(의협)는 20일 오후 8시부터 2시간가량 온라인회의를 진행했다.

전의교협 관계자가 연합뉴스 측에 밝힌 바에 따르면 이날은 첫 소통자리인 만큼 통일된 목소리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의대정원 배분결과와 더불어 의대교수 사직 관련 이야기를 나눴다. 또 날짜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사직서를 내자는 쪽으로 거의 합의돼 가고 있다는 전언이다. 더불어 전의교협 측은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의견을 듣고 이들에게 교수들의 의견을 전달했으며 앞으로 온라인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전의교협 측은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서도 “이제는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전공의나 학생들의 의견을 배제한 체 전의교협이나 의협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적극 소통 의지를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오늘(21일) 전공의 처우 개선 토론회를 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오늘 토론회에는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과 중앙대 임인석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임인석 교수는 복지부 장관 직속기구인 전공의 수련환경평가위원회의 기관평가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보다 앞선 8일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 토론회를 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해외 선진국의 전공의 교육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도 역량중심의 교육과 평가가 이뤄져야 하며 전공의 수련에 대한 국가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조규홍 장관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기회에 전공의 근무환경과 수련체계 질 개선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일환으로 정부는 이달부터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에게 매달 100만원씩 수련비용 지원을 결정했으며 분만, 응급 등 다른 필수의료과목으로 지원범위를 조속히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올 상반기에는 전공의 연속 근무시간 단축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일주일 최대 근무시간인 80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