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교수들 “25일부터 근무시간 주 52시간으로 줄이겠다”
의대교수들 “25일부터 근무시간 주 52시간으로 줄이겠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3.21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의교협 총회서 결의…“피로도 누적으로 환자 생명 우려돼”

정부가 대학별 의대정원 규모를 공식 발표하면서 교수사회의 집단움직임이 한층 커지는 분위기이다.

전국 의과대학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전의교협)는 오늘(21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전날 총회 결과를 전하며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키로 한 25일부터 외래진료, 수술, 입원 진료 근무시간을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줄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전국 총 40개 의과대학 중 39개 대학이 참여하는 단체로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이 시작된 후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의대정원 증원 방침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전의교협 언론홍보위원장을 맡은 고려대 의대 조윤정 교수는 이러한 결정에 대해 “교수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있고 이로 인해 환자가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며 “생명을 담보로 일하는 사람들이 환자의 생명이 다칠까봐 우려돼 선택한 일임일 이해해달라”고 전했다.

또 그는 의대교수들이 각 대학별로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한 데 대해서도 현 사태에서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임을 이해한다고 지지를 표명했다. 더불어 정부가 말하는 대화의 장에 있어서는 힘이 있는 쪽이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정부가 먼저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의대정원 배분결과 발표 이후 교수사회의 움직임이 커지면서 다음 주에는 의료계와 정부 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는 것은 물론 의료공백도 심화될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교수사회의 집단 움직임에도 의료개혁 추진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연일 브리핑을 통해 의료개혁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밝히고 있기 때문. 

또 오늘 브리핑에서 박민수 차관은 미복귀 전공의들이 3월 말까지 임용등록에 포함되지 못하면 이달부터 수련을 시작할 수 없어 결국 내년에 레지던트가 될 수 없다면서 지금이라도 빨리 병원에 복귀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다음 주부터 절차 대로 미복귀한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면허정치 처분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3월부터 근무하지 않고 있는 레지던트가 면허정지 3개월 처분까지 받게 되면 추가 수련기간이 3개월을 초과해 레지던트를 수료하는 해에 전문의 자격을 취득할 수 없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