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치과공포증 크다면 ’의식하진정요법‘ 도움 될 수 있어
[특별기고] 치과공포증 크다면 ’의식하진정요법‘ 도움 될 수 있어
  • 윤준상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2.0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준상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원장

치과치료는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기를 놓치면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문제도 더 복잡해지고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는 한 번 문제가 생기면 저절로 낫지 않으며 탈락하더라도 재생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평소 정기검진과 올바른 치아 관리를 통해 구강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문제는 충치나 치주염 등으로 치료가 꼭 필요한데도 치과공포증으로 병원 방문을 계속 미루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치료가 꼭 필요하면 안정된 상태에서 치료받는 의식하진정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의식하진정요법은 잠을 자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에서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전신마취가 아닌 약을 복용해 안정된 상태에서 치료한다. 자가 호흡을 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회복이 빠른 편이고 약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정도에서 치료를 진행한다.

의식하진정요법을 통해 치료하면 치과에 대한 불안감과 고통을 완화할 수 있다. 평소 치과에 대한 공포감과 두려움 때문에 필요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도움이 된다. 

특히 치아가 탈락한 상태라면 최대한 빨리 수복해야 한다. 치조골이 점차 흡수돼 치열이 망가질 수 있고 저작력 저하로 영양결핍 등 각종 건강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수복방법은 탈락한 치아를 대신 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다. 최근에는 시술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선호된다. 일반적인 절개방식과 다르게 홈을 작게 내 수복하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도 연관이 깊다.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감이 있다면 의료진에게 솔직히 얘기한 후 의식하진정요법을 고려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단 의식하진정요법은 모든 경우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의사는 정밀진단 후 환자와 충분한 소통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