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주스만 섭취, 과연 더 좋을까
디톡스주스만 섭취, 과연 더 좋을까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3.07.2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분한 영양소 보충되지 않아
균형 잡힌 식단 함께해야 효과
디톡스주스만 마실 경우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해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마시는 것이 좋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디톡스주스는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마시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갈아 마시는 디톡스주스는 체내 노폐물 제거, 다이어트 효과, 아침식사 대용 등으로 인기가 높다. 특히 디톡스주스에 들어 있는 비타민, 항산화 성분은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영양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디톡스주스만 마실 경우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해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아주대병원 가정의학과 김규남 교수는 “디톡스주스만 섭취하면 에너지가 충분히 보충되지 않아 어지럼증, 두통, 기력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특히 노인이나 기저질환자가 디톡스주스만 먹으면 낙상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디톡스주스는 레시피에 따라 레몬처럼 산성분이나 바나나 등 당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 들어가기도 한다. 산성분이 많은 과일은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당이 많은 과일을 과다섭취하면 치아부식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지속적인 과당섭취는 치아부식뿐 아니라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대사증후군환자와 당뇨환자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

김규남 교수는 “과당이 많지 않으면서 영양소가 풍부한 디톡스주스라면 하루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도 좋다”며 “단 점심 및 저녁식사 때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해 에너지를 보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