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시대, 산학연병 협력방안 논의의 장 열려
첨단의료시대, 산학연병 협력방안 논의의 장 열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2.11.1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구로병원, ‘2022년 제1회 R&D페어’ 개최
산학연병 협력 위한 연구중심병원 역할 등 논의
고려대구로병원이 제1회 R&D페어를 열고 산학연병 협력방안과 이를 위한 연구중심병원 역할 등에 대해 논의했다.

4차산업혁명과 함께 다양한 첨단기술이 의료현장에 접목되는 첨단의료시대가 펼쳐지면서 의료기관과 산(産)‧학(學)‧연(硏)‧관(官)의 협력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가운데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산학연병 상생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고려대구로병원은 지난 11일 본원 대강당에서 ‘첨단의료 상생협력을 위한 연구중심병원의 역할’을 주제로 ‘2022년 제1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R&D페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R&D페어는 바이오헬스산업분야의 혁신적 성과 창출을 위한 병원과 산학연의 연계협력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첨단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학연병 상생협력방안을 찾고자 개최됐다.

먼저 1부에서는 ▲구로병원 연구중심병원 소개(고성범 연구부원장)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개방형실험실의 역할(산부인과 조금준 교수) ▲G밸리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소개(영상의학과 용환석 교수) ▲의료기기 인허가를 위한 사용적합성테스트의 필요성(이비인후과 박일호 교수) 순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뒤이어 2부에서는 ▲연구중심병원 육성R&D사업단 현황 및 성과 소개(혈액종양내과 서재홍 교수) ▲혁신형 의사과학자 사업단 성과 소개(신경과 김치경 교수) ▲연구중심병원 육성을 위한 의료원의역할 및 지원방안( 고대의료원 함병주 의학연구처장) 순으로 발표가 이어졌다.

마지막 3부에서는 ▲병원-기업 협력 방안 제언(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허영 부이사장) ▲2023년도 정부 R&D 기획 방향(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정숙 센터장)을 순으로 발표가 마무리됐다.

정희진 병원장은 “고려대구로병원은 2013년 연구중심병원 지정 후 기술사업화에 두각을 나타내었으며 서울지역 유일의 ‘개방형 실험실’ ‘G밸리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등 바이오메디컬 분야 지역 클러스터 중심병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R&D페어를 통해 보건의료분야 혁신 플랫폼의 중추기관인 병원과 산·학·연이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구로병원은 2013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중심병원으로 지정된 후 기술사업화에 두각을 나타내며 국내 연구중심병원 중 가장 많은 자회사를 설립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등 다양한 업적을 인정받아 2022년 2기 연구중심병원으로 재지정됐다.

또 산‧학‧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보건의료 연구개발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구로병원 R&D플랫폼을 중심으로 내‧외부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식·기술 창출 및 사업화를 실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