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일문일답] 눈다래끼, 왜 같은 자리에 계속 생길까
[건강 일문일답] 눈다래끼, 왜 같은 자리에 계속 생길까
  • 장인선 기자·조선빈 인턴기자 (willysbin@k-health.com)
  • 승인 2021.08.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래끼는 여러 원인에 의해 같은 자리에 계속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다래끼를 치료한 후에도 눈꺼풀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일상에서 흔히 발생하는 눈다래끼. 유독 한 번 났던 자리에 계속 생기는데 이유가 뭘까?

아주대병원 안과 국경훈 교수는 “기존 다래끼를 완전히 치료하지 않으면 같은 자리에 다시 날 수 있다며 “특히 마이봄샘(눈꺼풀 내 피지샘) 배출로가 막혀 생기는 콩다래끼는 마이봄샘 기능이상이 지속되면 같은 자리에 계속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만성눈꺼풀염 같은 안과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국경훈 교수는 “열심히 치료했는데도 같은 자리에 다래끼가 계속 생긴다면 눈꺼풀 피지샘암일 가능성도 있어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활 속 관리도 중요하다. 우선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기본. 또 세수할 때는 눈꺼풀테두리까지 닦는 것이 좋다. 눈꺼풀 온찜질도 마이봄샘의 원활한 기름 배출을 도와 다래끼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국경훈 교수는 “특히 최근 마스크가 눈물 증발을 촉진해 안구건조증 발생에 영향을 주고 이에 따라 눈커풀염증과 다래끼가 늘어난다는 보고가 있다며 “안구건조증 예방·치료에도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