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어린이용 소스가 답? 나트륨 섭취, 똑똑하게 줄이는 법 
[카드뉴스] 어린이용 소스가 답? 나트륨 섭취, 똑똑하게 줄이는 법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8.2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용 소스가 답? 나트륨 섭취, 똑똑하게 줄이는 법 

체중감량 비법은 ‘어린이용 소스’? 
최근 방송인 홍현희가 10kg이상을 감량했다고 밝혀 화제입니다. 홍현희는 그 비법을 ‘어린이용 소스’ 라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최근 많은 식품업체가 아이들이 먹을 수 있게 나트륨을 대폭 줄인 소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짜게 먹으면 비만 위험↑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면 체중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소금 자체는 칼로리가 없어 지방으로 쌓이지 않지만 체내 수분을 끌어당깁니다. 수분이 정체돼 체중이 증가하고 이때 나트륨을 더 섭취하면 증가한 체중이 그대로 굳어집니다. 보건당국 자료에 따르면 평소 짜게 먹는 사람은 체질량지수 25kg/m² 이상의 비만이 될 위험이 1.2배 높았습니다.

나트륨 조절해야 체중감량 유리 
특히 한국인은 식단 특성상 나트륨 섭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나트륨을 조절하는 습관은 부종을 예방해 체중감량에 유리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염분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노폐물을 배출하는 신장의 네프론이 줄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나트륨 섭취는 필요해요
단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겠다고 아예 먹지 않는 건 위험합니다. 나트륨은 필수영양소이기 때문이죠. 수분량을 조절하고 심장기능 작동에 기여하며 전해질로 근육자극을 전달하는 등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나트륨 줄이는 생활수칙
나트륨 줄이기. 너무 어려울 것 같다고요? 의외로 간단하답니다. ▲외식 시 양념 양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 고르기 ▲‘부먹(부어 먹기)’보다는 ‘찍먹(찍어 먹기)’ 선택하기 ▲국이나 찌개는 건더기 위주로 먹기 ▲소금보다 간장으로 간하기 ▲음식이 뜨거울 때보다 식었을 때 간 맞추기 ▲짠 음식 먹은 후 저지방우유 한 컵 마셔 나트륨 배출하기 ▲식품 구입 시 나트륨 함유량 확인하기 ▲채소로 나트륨 배출하는 칼륨 섭취 늘리기 ▲하루 틈틈이 물 2리터 마시기

도움말 박초롱 영양사
나트륨 섭취량 조절은 체중관리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무리하게 줄이면 오히려 폭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 체중감량 후 나트륨을 다시 섭취하면 늘어난 수분무게만큼 체중이 빠르게 증가하죠. 나트륨은 생명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과다섭취’ 하지 않으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오늘부터 행동에 조금씩 변화를 줘 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