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을지로 대표음식 ‘골뱅이’, 맛도 영양도 최고!
[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을지로 대표음식 ‘골뱅이’, 맛도 영양도 최고!
  •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ㅣ정리·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5.0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요즘 ‘레트로’ 혹은 ‘뉴트로’ 라고 해서 복고풍스타일에 최신감각을 더한 문화가 유행이다. 을지로가 바로 그 문화의 중심지다. 일명 ‘힙지로’라고도 불리는데 골뱅이가 대표 음식이다.

골뱅이는 권패류에 속하는 식재료로 소라, 고둥으로 나뉘며 한의학에서 소라는 해라(海螺)라 불렀다. 해라(海螺)는 간경(肝經)에 작용해 청열명목(淸熱明目) 효능이 있어 열을 내리고 눈을 밝게 한다.

영양학적으로 골뱅이는 고단백·저지방식품으로 체중감량뿐 아니라 단백질보충에도 좋다. 또 ‘히스친’이라는 점액성분이 들어있어 피부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다.

골뱅이는 오이와 궁합이 좋다.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할 수 있어 피부미용효과를 높이며 골뱅이의 부드러운 식감은 아삭한 오이의 식감과 잘 어울린다. 봄철 자외선에 피로해진 피부를 위한 좋은 음식궁합이 되겠다.

골뱅이, 오이, 파를 이용해 골뱅이무침을 만들어보자. 이때 초고추장이 아닌 고춧가루와 식초, 설탕, 참기름 등 양념을 하고 얇게 썬 오이와 채진 파를 곁들어 바로 무쳐 먹으면 좋다. 골뱅이무침 하면 술안주로만 생각하는데 밥 반찬으로도 그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