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위해 선택한 홍삼…구매 전 이것만은 꼭!
면역력 위해 선택한 홍삼…구매 전 이것만은 꼭!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4.2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수율 높인 발효홍삼도 함량, 건기식 인증마크 확인해야
적절한 건강기능식품 섭취는 올바른 생활습관과 더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단 여러 사항을 꼼꼼히 따져 나에게 적합하면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골라야한다. 

코로나19 사태로 면역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관련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 하지만 건기식은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홍삼은 면역증진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건기식으로 잘 알려졌지만 실상 어떤 홍삼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홍삼의 핵심성분은 진세노사이드. 이는 인삼에 존재하는 사포닌성분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하지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의 약 37.5%는 특정 분해효소가 아예 없거나 일부 효소 성분이 결여돼 인삼이나 홍삼의 진세노사이드를 체내에서 흡수하지 못한다. 나머지 62.5%도 효소 양에 개인차가 있어 흡수율 역시 개인마다 다르다.

이러한 흡수력의 약점을 개선한 것이 바로 발효홍삼. 체내 흡수가 어려운 고분자 진세노사이드를 발효를 통해 저분자로 분해해 흡수가 잘 되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같은 홍삼이라도 발효홍삼이 더 많은 유효성분을 흡수할 수 있다.

다만 발효홍삼 약간에 일반홍삼을 섞어 비싸게 판매되는 경우도 있어 구매 전 제품의 발표홍삼 함량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하나 중요하게 확인해야할 것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기식’ 인증 마크다. 건기식은 제조허가를 받아야만 제조할 수 있고 기능성 심사와 독성검사, 유해물질검사 등 안전성 심사를 통과해야만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다.

특히 홍삼과 발효홍삼은 건기식이 아닌 홍삼음료 등으로 제조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포장지 겉면의 건기식 문구와 마크를 확인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