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민감한 수능 날, 부드러운 누룽지로 속을 달래봐요~
[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민감한 수능 날, 부드러운 누룽지로 속을 달래봐요~
  •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ㅣ정리·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0.12.0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입시한파’라는 말이 있다. 입시한파는 대입시험이 있는 날이면 평소보다 더 추운 현상을 뜻하는 말이다. 이런 현상을 피하기 위해 수능을 앞당겨 보게 된지 오래됐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수능이 연기되면서 다시 추운 날 수능을 보게 됐다. 이때 수험생을 위한 가벼운 식사로 추천할 음식이 있으니 바로 ‘눌은밥(누릉지)’이다.

쌀은 한의학에서 약재로도 사용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쌀(米)은 인체를 구성하는 기초인 기(氣)와 정(精)에 모두 들어가 있다고 한다. 또 종류를 나눌 때에도 멥쌀을 갱미(粳米), 찹쌀을 나미(糯米)로 분류하고 이밖에도 여러 가지 쌀의 종류가 언급돼 있다.특이한 것은 진창미(陳倉米) 또는 진름미(陳廩米)라고 해서 묵은쌀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로부터 귀한 자식에게 묵힌 쌀로 밥을 해 주었다는 기록이 있기도 하다. 이는 쌀에서 조차 혹시 있을지 모르는 독성까지도 조심한 조상의 섬세함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렇게 자식을 아끼는 맘을 담아 수능 날 아침 따뜻한 눌은밥 한 그릇을 추천한다. 긴장한 탓에 소화가 어려운 음식을 먹으면 시험을 보는 동안 뱃속이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가벼운 아침 식사를 꼭 해야하고 만약 아침을 못 먹으면 두뇌활동에 필요한 혈당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소화도 잘되면서 혈당도 공급해주는 음식으로 누룽지를 끓인 눌은밥으로 아침식사를 하길 바란다. 부디 수능을 보는 모든 수험생이 각자의 최선을 다하기를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