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진 피부엔 초음파, 피부탄력엔 고주파 효과적”
“처진 피부엔 초음파, 피부탄력엔 고주파 효과적”
  • 심지선 기자 (simjida1@k-health.com)
  • 승인 2020.11.02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현옥 톡스앤필의원 홍대점 원장

누구에게나 노화가 찾아오지만 실제 체감시기에는 차이가 있다. 피부가 얇고 피하지방이 적은 사람은 피부가 두꺼운 사람보다 일찍 눈가주름과 피부건조, 탄력저하를 경험한다. 피부노화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콜라겐은 20대 초반부터 매년 1% 내외씩 감소하기 때문에 누구나 이마, 눈꺼풀, 볼 부위, 턱선의 피부처짐을 경험하게 된다.

값비싼 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 운동 등 꾸준한 관리에도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보다 확실한 방법으로 레이저치료를 고려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너무도 다양한 레이저종류 때문에 혼란스럽기만 하다. 김현옥 톡스앤필의원 홍대점 원장에게 피부노화치료를 위한 레이저의 올바른 적용법에 대해 들었다.

김현옥 원장은 “레이저시술은 피부노화개선에 효과적이지만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한 후 자신의 피부상태에 적합한 레이저종류를 선택해야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현옥 원장은 “레이저시술은 피부노화개선에 효과적이지만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한 후 자신의 피부상태에 적합한 레이저종류를 선택해야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처진 피부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안면거상술 같은 수술과 실리프팅, 고주파나 초음파레이저치료, 보톡스와 필러 같은 비수술적 방법이 있다. 30~40대로 피부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 피부에 탄력을 줄 수 있는 레이저치료나 단선의 실리프팅 등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또 50~60대 이상으로 피부처짐이 심하다면 안면거상술 또는 굵고 돌기가 있어 직접 피부를 올려주는 실리프팅 등이 효과적일 수 있다.

어떻게 치료해도 노화는 지속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피부를 지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재생을 유도하는 리프팅레이저시술은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레이저시술은 고강도집속초음파방식(HIFU;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이하 하이푸)과 고주파방식(Radiofrequency, 이하 RF)이 대표적이며 레이저의 에너지도달깊이와 작용방식에 차이가 있다.

- 하이푸방식의 초음파레이저가 효과적인 사람은?

초음파는 피부의 가장 깊은 근막(SMAS)층까지 도달한다. 초음파는 작은 구형태의 열응고점을 근막에 만들고 자극받은 조직이 수축되면서 확실한 리프팅효과를 준다. 또 근막에 조사된 초음파가 근육과 피하지방, 진피층에까지 영향을 미쳐 불필요한 콜라겐과 지방을 연소시키고 새로운 콜라겐을 생성한다. 외국산인 울쎄라와 국산장비인 슈링크, 더블로, 울트라 포머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리프팅효과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초음파레이저는 처진 피부에 확실한 리프팅효과를 줄 수 있지만 피부가 얇고 얼굴에 살이 없는 사람은 지방소실로 인해 볼꺼짐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 후 시술해야한다.

- 고주파레이저가 필요한 사람은?

10만 헤르츠(hertz) 이상의 교류전류로 피부 속 물분자를 회전시켜 열을 발생시키는 고주파레이저는 주로 진피층에 작용한다. 즉각적인 조직수축과 콜라겐합성, 엘라스틴재생 등 피부탄력에 효과적이며 대표적으로 써마지나 컴포트듀얼, 인모드 등의 장비가 있다. 특히 인모드 고주파레이저는 근막층과 진피층, 표피층 등 피부전체에 작용하기 때문에 노화된 피부의 탄력과 리프팅효과를 동시에 충족시켜줄 수 있다.

- 피부노화개선에 효과적인 레이저는?

처진 피부에는 초음파레이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느슨하고 힘없는 피부에 탄력을 주기 위해서는 고주파레이저가 효과적이다. 피부탄력과 리프팅효과가 모두 필요하고 피부가 얇다면 고주파레이저 중 인모드레이저가 적합하다. 또 피부처짐이 심한 경우 고주파레이저 단독시술보다는 초음파레이저, 보톡스, 실리프팅 등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레이저는 한 번에 강한 에너지를 사용해 통증이 큰 레이저보다는 통증이 적고 적절한 에너지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더 효과적이다.

- 레이저시술 전후에 주의해야할 사항은?

사람마다 피부상태에 따라 적용하는 레이저가 다르기 때문에 장비가 다양하고 시술사례가 많은 병원을 선택해야한다. 또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 자신의 피부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레이저마다 차이점을 면밀히 살펴 맞춤형시술을 받아야 만족스럽다. 레이저는 열에너지로 효과를 얻기 때문에 시술 후 열에너지가 피부에 오래 작용하도록 아이스팩이나 찬물세안, 지나친 자극 등을 피하고 빠른 피부재생을 위해 스킨부스터나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