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를 꼭 챙겨먹어야 날씬해진다고?
‘아침식사’를 꼭 챙겨먹어야 날씬해진다고?
  • 헬스경향 고정아 대한비만체형학회 이사
  • 승인 2016.04.0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살찌기 쉽다? 따라서 살을 빼거나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아침식사를 반드시 챙겨 먹어야한다? 최근까지 정설로 굳어졌던 믿음에 따라 필자도 환자들에게 반드시 아침을 먹을 것을 강조했다. 아침식사를 챙겨먹으면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날씬하다는 연구결과가 여럿 발표됐기 때문이다. 

정말 아침식사를 먹었기 때문에 날씬해지는 것일까? 간혹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 많은 음식을 섭취해도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하지만 최근 아침식사와 체중조절에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다기보다 다른 요인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사람들은 오전에 활동량이 많다 보니 아침밥을 빼놓지 않는다는 것. 이로 인해 ‘아침식사를 하면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는 상식이 굳어져 버린 것이다.

이들은 아침에 여유 있게 일어나 출근을 준비하고 아침식사 전후로 운동 등으로 신체활동량을 높인다. 야식을 잘 먹지 않고 흡연, 음주를 덜 할 뿐 아니라 채소, 과일 등을 선호해 인스턴트식품을 멀리한다. 탄수화물과 지방에 대한 선호도도 낮다. 반면 밤늦게 짜거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으면 다음 날 입맛이 없어 아침에 밥을 먹지 않게 된다. 점심, 저녁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다시 야식을 찾게 되고 결국 다음 날 아침식사도 거르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쉽다.

고정아 원장

늦은 저녁식사, 잦은 야식, 적은 운동량, 인스턴트식품과 외식에 대한 높은 의존도, 탄수화물 및 지방 위주의 식단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사람이 이를 전혀 개선하지 않고 아침식사를 한다면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 총량만 증가할 뿐이다.

물론 아침에 밥을 먹는 것은 규칙적인 식습관이다. 공복감을 낮춰 포만감을 유지해주고 폭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점은 꼭 기억해야 한다.

아침에는 식사량보다 음식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 가공된 탄수화물이나 유제품보다 통곡물처럼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저지방우유, 신선한 과일 등을 먹어보자. 당분을 섭취해야 한다면 하루 중 오전이 적기. 다만 정제당은 삼가야 한다. 점심, 저녁에 단백질을 섭취하기 힘들다면 아침에 기름기 적은 닭가슴살과 닭안심살 1조각 혹은 달걀을 곁들여도 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아침식사를 먹는 습관은 단순히 체중조절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해 건강한 위장관, 올바른 개인습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칼로리섭취량을 적절히 유지하고 활동량을 높일 때 아침식사에 가치가 생긴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