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성생활이 힘든 까닭
출산 후 성생활이 힘든 까닭
  • 최신혜 기자 (mystar0528@k-health.com)
  • 승인 2014.11.2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달 예쁜 딸을 출산한 한지영 씨는 최근 고민에 빠졌다. 남편과의 잠자리 때문이다. 임신 중 유산위험이 있어 성관계를 거의 하지 않다시피 했지만 출산 후에도 잠자리가 영 꺼려진다. 남편은 욕구불만을 표현하지만 한 씨는 몸 상태도 좋지 않을 뿐더러 육아에 매우 지쳐있어 요구에 응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임신 중 성관계 문제로 고민하고 몸을 사리지만 사실 출산 후라고 고민이 끝나는 건 아니다. 출산 후 여성의 몸은 매우 약해진 상태. 질 점막이 얇아지고 회음부에 상처가 남아 세균감염이나 출혈이 쉽다. 또 정맥류, 치질 등 질환을 앓을 확률도 높다.

관계 시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도 많다. 출산 직후에는 애액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며 신체가 정상리듬을 완전히 회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출산 후 회음부가 완전히 회복되는 데 한 달 정도 소요된다고 말한다. 제왕절개한 경우 6주 정도 소요된다. 출산 6주 후 정기검진을 받을 때까지 관계를 피하는 것을 추천하는 의사도 있다.

모유수유를 위해 유선이 발달돼 접촉 시 고통을 느낄 수도 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자신감 상실이다. 임신 중 체중이 불어나 몸매에 자신감을 잃은 여성이 많고 질 근육 또한 늘어나 관계 시 헐거운 느낌을 줄까봐 불안해하는 경우도 많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자의 배려다. 아내에게 여성으로서 충분히 아름답다는 인식을 반복해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마음이 열려야 몸이 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육아에 지친 서로를 위해 마사지 등으로 신체피로를 풀어주고 분위기를 유도하면 정신적, 심리적으로 훨씬 친밀해질 수 있다.

관계 시에는 여성 몸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신체에 무리를 주는 체위를 피해야한다. 결합이 얕은 정상위가 가장 무난한 자세다.

이 시기에는 피임에도 각별히 신경써야한다. 보통 출산 후 첫 생리 시작 전에는 자연피임이 된다고 알고 있지만 생리 시작 전에도 난소기능이 회복, 배란이 가능해 생리 없이도 임신이 가능하다.

피임을 원한다면 호르몬에 변화를 주지 않는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경구피임약은 모유 양과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출산 6주 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프로제스테론제제의 경우 2~3주 후부터 복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